본문 바로가기
독서

경제침체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 - 머니 트렌드 2024

by millie1020 2023. 12. 25.

오늘 읽어본《머니 트렌드 2024 -필진 김현준》 내용을 경기침체기에 우리가 해서는 안 되는 일과 해야할 일 두가지로 압축해 보았습니다.

#원모사 15기 독서챌린지
p138 - 166

 
머니 트렌드 2024
돈을 대하는 태도와 올바른 투자관을 알려주며, 세계와 한국 경제 속 돈의 흐름을 생생히 짚어주고자 기획된 머니 트렌드 시리즈가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출간되었다. 『머니 트렌드 2024』는 경제 전반, 부동산, 주식, 테크, 인구, 사회 이슈 그리고 올해 새롭게 문화 트렌드 분야까지 더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돈의 흐름을 전망하고 이를 57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한층 더 탄탄해진 내용으로 부의 노하우와 전략을 소개한다. 누적 조회수 7억 뷰, 300만 명의 구독자가 믿고 보는 유튜브 채널 김작가TV의 김도윤,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의 정태익은 경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국내 최고의 경제경영 전문가들을 모아 2024년 꼭 알아야 할 부의 인사이트를 이 책에 담았다. 『머니 트렌드 2024』는 지금처럼 경기 침체와 자산시장의 회복세가 번갈아 드러나는 혼돈의 시기에 부를 얻기 위한 올바른 방향성과 투자 원칙을 제시하고, 돈의 트렌드를 재테크와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위기에 대비하고 판도의 변화에도 흔들림 없이 자산을 늘리고 싶다면 반드시 이 책을 공부하길 바란다. 읽는 것만으로도 돈의 흐름과 부를 얻을 아이디어가 손에 잡히는 것은 물론, 누구보다 빠르게 부자가 될 기회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김도윤, 정태익, 김용섭, 김현준, 전영수, 채상욱
출판
북모먼트
출판일
2023.10.05

 

경기침체기에 우리가 해서는 안 되는 일과 해야할 일

 

  • 경기 수축 국면이나 침체기에서 경기에 후행하는 업종에 투자한다-> X
  • 경기 침체가 예상되고 주식 시장이 차갑게 식을 것 같다면 '덜 떨어질' 방어주에 투자한다-> X
  • 방어주에 투자하지 않고 주식을 판다-> O
  • 전문 투자자들이 YouTube에서 추천하는 '필수 소비재'나 '럭셔리 기업'에 투자한다-> X
  • 2024년 '경기확장기'를 기대하는 지금은 미리 준비해 두었던 현금을 *경기민감주에 투자한다-> O
*경기민감주란?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
기업이 만드는 제품이 경기확장기에 더 많이 팔리거나 가격이 오를 수 있는 것.

예) 원자재: 원유, 철근, 메모리 반도체 등

 

잘될 수 밖에 없는 기업 찾는 요령 3가지

1. 뉴스와 인터넷 커뮤니티의 글을 많이 읽는다.
2. 소셜 미디어의 광고를 눈여겨 본다.
3. 다양한 사람들과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이야기를 나눈다.

 

정리하면, 돈을 벌 수 있는 눈을 기른 다음에는 '접점'을 넓혀야 한다. 특히 자신이 가지지 못한 쪽으로 의식적으로 넓혀야 한다.


'일시적 결함'

피셔 인베스트먼트의 회장이자 필립 피셔Philip A. Fisher의 아들로도 유명한 케네스 피셔Kenneth L  Fisher는 그의 저서, 《슈퍼 스톡스Super Stocks》에서 '일시적 결함'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슈퍼 스톡스
2009년 출간 이후 주식 투자의 영원한 바이블로 불리는 《슈퍼 스톡스》가 10년 만에 개정되어 독자들과 다시 만난다. 워런 버핏이 정신적 스승으로 모신다는 성장주 투자의 거장 필립 피셔의 아들이자 유일한 제자, 미국 언론이 인정한 정확한 시장 전문가이자 가치투자의 필수 지표 PSR의 창시자인 켄 피셔의 대표작으로, 3년 동안 약 10배의 수익을 안겨주는 슈퍼 스톡을 발굴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슈퍼 스톡의 필수 조건은 결함이다. 장래가 유망한 성장 기업도, 큰 흑자를 기록하는 우량 기업도 사업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제품 하자나 경영 미숙, 정세 변화 등의 치명적 결함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투자자들의 우려 속에 일시적인 큰 폭의 가격 하락을 수반하는데, 이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슈퍼 컴퍼니에서 탄생하는 슈퍼 스톡을 적기에 포획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슈퍼 스톡을 만들어내는 슈퍼 컴퍼니를 분별하는 방법을 통해 실패하지 않는 주식 투자법을 소개한다. 저자가 최초로 고안한 주식 지표 PSR(주가매출액비율)은 슈퍼 컴퍼니를 가려내는 주요한 기준으로 이 지표를 분석하면 주식 투자자는 가치에 비해 평가 절하된 주식 찾아 매수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PSR과 함께 기업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해 다변하는 주식 시장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켄 피셔
출판
중앙북스
출판일
2019.09.03




어떠한 경우든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거나 기업이 신사업을 시작할 때는 그 사실만으로 주식 시장에서 열광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 큰 성장이 일어나기 전까지 반드시 '일시적 결함'이 생긴다고 한다. 기술적 문제일 수도 있고 일시적인 자금난일 수도 있다. 또는 생산능력을 확충하는 데 계획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이때 주식 시장은 산업이나 기업에 대한 관심을 빠르게 잃게 되는데 오히려 그때야말로 진정한 투자자들이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뚝심 있게 공부해서 투자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공부를 한다더니 이제는 투자하기 위해서 경제 동향까지 또 공부 해야 하는 건가요? 투자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건가요? (그냥 이대로 살고 싶어요ㅎㅎㅎ)
주식 관련 지식은 일천하지만 한가지는 확실하게 알겠습니다! 시장 동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저평가된 주식을 사자!

 

오늘은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선생님의 벌링턴 노던 산타페Burlington Northern Santa Fe 주식에 얽힌 일화를 소개하고 이만 마칠까 합니다.

워런 버핏
워런 버핏

워런 버핏이 벌링턴 노던 산타페에 투자할 때 많은 사람이 '드디어 이 할아버지가 노망들었구나'라고 생각했다. 하다하다 이젠 그런 old한 비즈니스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리쇼어링'이라는 말이 아직 나오기도 전인 2009년이었다. 하지만 미국으로 제조업이 돌아오면서 원재료 수입이나 완제품 수출로 교역량이 늘어났다. 당연히 그 물동량은 선박을 통해 항구로 드나들었다. 그런데 모든 공장과 가정집이 해안에만 있는가? 내륙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국가간 교역에 배를 쓰는 이유는 항공기나 자동차에 비해 싸고 안전하기 때문이다. 내륙이동에서 그 역할은 기차가 한다. 워런 버핏은 올드 비즈니스에 투자한 게 아니라  미국 경제의 부흥에 베팅했던 것이다. 
<<머니 트렌드 2024>> p157-158

*리쇼어링re-shoring: 생산비와 인건비, 세제 혜택 등을 이유로 해외에 진출한 기업이 자국으로 돌아오는 현상

 

역시 워런 버핏은 그냥 워런 버핏이 아닌가 봅니다ㅎ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 : 3장 부동산의 위기를 새로운 적기로 만들다 Rebound and Risks of the Market